배너광고


자전거 펌프를 이용한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 관리 자동차

이사를 하고보니 집 근처 셀프주유소에 공기압 넣는 기계가 없습니다. 가까운 곳이 집에서 5km 떨어진 셀프주유소인데 아시다시피 타이어 공기압 관리는 냉간시에 해야 합니다. 타이어가 따뜻해지면 공기압이 올라가서 정확한 공기압 측정과 보충이 어려워 집니다. 특히 요즘 같이 따뜻한 날씨에는 조금만 운행해도 타이어 온도가 급격히 올라가지요. 지난 번 인근 셀프주유소를 뒤지며 공기압 넣는 기계를 찾다가 포기하고 집근처 블루핸즈에서 공기압을 넣었는데 뒷타이어 공기압이 38psi로 나오더군요.. 냉간에 측정했다면 33~34psi 정도 였을 텐데 말이죠. 

집근처에 셀프로 이용할수 있는 공기압 보충장치가 없으니 장비를 구비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오토코스 공기압 관리기, 발펌프, 자전거 펌프 들 중 고민을 했습니다. 오토코스 공기압 관리기는 자동으로 알아서 해주니 편리하기는 하나 지하주차장에서 작동시키기 시끄럽다는 의견이 많더군요. 시끄러운거 싫어합니다. 패스, 발펌프는 넣기도 힘들고 고장이 잘 난다고 합니다. 패스. 자전거 펌프는 넣기는 힘들지만 튼튼하고 가볍고 가격도 싸고 소음도 없습니다.

GIYO 55p plus 모델을 옥션에서 구매했습니다.

2014년 신상입니다. 노란색을 샀는데 사진저럼 이쁜 노란색은 아니고 약간 녹슨듯한 노란색입니다.속았습니다. 던롭, 슈레더, 프레스토 방식의 공기주입구에 사용할수 있습니다. 제품 설명에 던롭 방식은 안된다고 되어 있는데 실제 받아보니 던롭 방식도 됩니다. 최대 압력은 160psi 까지 된다고 합니다. 자동차는 30~40psi 사이이니 충분히 사용가능하겠네요.

공기주입구는 던롭 방식, 슈레더 방식, 프레스토 방식이 있다고 합니다. 던롭는 일반 자전거에서 주로 쓰는 방식이고 고급자전거나 자동차는 슈레더 방식을 주로 쓴다고 합니다. 프레스토 방식은 최근 출시되는 자전거에 장착된다고 합니다. 자동차는 슈레더 방식이니 이 펌프로 사용가능합니다.

자동차 타이어에 자전거 펌프로 공기를 넣을때 준비물이 하나 더 필요합니다. 공기압 측정기입니다. 이 펌프에도 공기압 측정기는 달려있지만 사용해보니 믿을 수 없습니다. 정밀하지도 않고 압력이 들어가면 계측이 맞지도 안습니다. 그냥 공기가 들어가는 구나하는 정도 참고용입니다. 공기압 측정기는 대형마트에서 판매합니다. 전 이베이에서 산 묻지마 공기압 측정기를 애용하고 있습니다.

펌프와 공기압 측정기를 들고 차로 갑니다. 우선 공기압 측정기로 공기압을 잽니다. 33psi 2psi 정도 더 넣어줘야겠군요. 펌프 노즐을 주입구에 고정하고 펌프질을 20회 실시합니다. 허리가 아프고 땀이 납니다. 노즐을 빼고 공기압을 다시 잽니다. 35psi 적당하군요. 3회 더 실시합니다.

땀이 비오듯 하고 허리가 아프군요. 2만원 아끼려고 별짓을 다합니다.(오토코스 4만원, 펌프 2만원)

끝.





덧글

  • 함부르거 2014/05/07 13:48 # 답글

    핸드펌프로 자동차 타이어 주입이라 대단하시네요. 풋펌프로도 땀이 다 나는데 운동 확실히 하셨겠습니다. ^^;;
  • 리오넬메시 2014/05/07 14:06 #

    힘이 들지는 않습니다. 다만 몸을 크게 움직여야해서 ㅋㅋ
  • 천하귀남 2014/05/07 13:50 # 답글

    자동차 타이어가 30psi전후니 자전거 펌프도 충분하군요. 다만 실제 넣어보셧으니 자전거 보다 얼마나 더 펌프질을 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 리오넬메시 2014/05/07 15:16 #

    대략 1psi에 열번 펌프질 해야합니다. 보통 32~33 psi 정도 되면 35psi 정도로 맞추는데 20~30번 펌프질이면 금방 합니다.. 죽지 않습니다...ㅜ
  • shyni 2014/05/07 15:39 # 답글

    전 저질 채력이라 그냥 차량용 에어컴프를 트렁크함안에 던저넣어놨습니다 (...........)
    의외로 작더라고요. 애들 놀러가서 바람넣어줄일에도 잘쓰고있습니다.
  • 리오넬메시 2014/05/07 16:58 #

    저도 머 운동 겸 해서 하는거죠.. 아 저 펌프도 튜브 노즐이랑 공 노즐 줍니다.
댓글 입력 영역